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설계에 적합한 프로젝트 ?
- TCAD ScaleDown 설계 프로젝트 - Full custom IC 설계, Layout 설계실습 - 딥러닝기반 PCB검사및 자동분류장치설계 - MOSCAP제작및 파이썬활용C-V특성분석 - KDC 반도체데이터 분석교육 (엑셀,스팟파이어) 프로젝트경험을 정리해보니 공정설계쪽에 가까운거같은데 소신껏 이번에 공정설계를 쓰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티오가 많을거로 추정되는 공정기술을 쓰는게 맞을까요? 반도체공학과라 반도체공정관련 교과목은 꽤나 들었습니다.
2026.03.17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은 플라즈마에치해보고 cvd 해보고 ald해보고 공정파라미터조절해서 최적화하고 이런 경험이 있어야 서합합니다. 요즘 직무를 삼성은 핏하게 봐서 설계경험을 공정기술에 적으면 직무 핏함이 떨어지고 설령 면접간다하더라도.. 밀립니다. 핏한 경험들 모두다 공설쪽이라 소신지원 추천합니다. 어차피 서류붙으면 3대1로 경쟁률은 같아요 ㅜㅡㅜ
댓글 1
ssjh1v작성자2026.03.12
원래도 소신지원쪽에 가깝긴했습니다만, 덕분에 확신있게 지원할수있을것같아요. 감사합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의 스펙은 공정 설계에 더 가까우므로 공정 기술보다는 소신껏 공정설계에 지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취업 시장에서 직무 관련 경험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티오만 고려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내용 바탕으로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항상 모든분들이 하는 딜레마인데요,, 저는 항상 똑같이 말씀드립니다. 직무연관성은 조금 떨어지고 핏하지 않을지라도 실질경쟁률이 낮은 공정기술을 추천드리고있습니다. 향후 잡포스팅을통해 직무이동의 기회도 있으니, 전략적으로 공기 지원하는것이 맞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스펙에 맞게 소신 지원하는게 최선이라 생각해요 공설에 지원하는게 맞아보여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정리된 경험을 보면 TCAD 스케일다운 설계, MOSCAP 제작·C-V 분석, 반도체 데이터 분석 등 공정 조건 해석과 소자 특성 분석 경험이 있어 공정설계 직무와의 정합성이 더 높은 편입니다. 단순히 티오만 보고 공정기술을 선택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강점이 맞는 공정설계로 지원하는 것이 설득력이 높습니다. 반도체 공정 교과목도 충분히 수강했다면 공정 이해도를 기반으로 지원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티오를 보고 직무를 선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멘티분의 경험 및 스펙에 맞춰서 직무를 선택을 하셔야 하는 것이 티오에 따라 직무를 바꿔버리게 되면 멘티분의 스펙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지원을 하는 것과 같아서 멘티분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소신지원 하시는 것이 좋으니 이를 추천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이 스펙이면 공설 쓸 것 같긴 합니다. 다만, 공설 지원자들의 스펙과 학점이 매우 높아 학점이 높으시면 추천 드리고, 아니면 모스캡 제작 경험으로 공정기술 추천드립니다… 채택 부탁드려요.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설계 직무 스펙
현재 공정기술보다 공정설계 직무를 우선 염두에 두고 있어, 학부연구생·URP를 통해 어떤 방향의 경험을 쌓는 것이 적절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공정설계는 공정기술보다 전체 공정 흐름과 구조를 보는 직무로 이해하고 있는데, 1) 학부생 수준에서 두 직무를 준비하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2) 또 장비를 다루는 연구실과 소자 설계 중심 연구실 중 어디가 더 도움이 되는지도 고민됩니다. 3) 개인적으로는 RRAM, 강유전체 등 뉴로모픽 소자에도 관심이 있는데, 이런 주제가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지도 궁금합니다. 4) 또한 디스플레이 부트캠프 기회를 활용할 때 IGZO TFT처럼 진로와 연결되는 주제를 택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수상 가능성이 높은 주제를 우선하는 것이 좋은지도 조언 부탁드립니다. 한번에 두서 없이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조금만 시간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 공정설계 직무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 공정설계 직무와 관련하여서 현직자분께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 혹시 현직자 분 계신다면 연락 주실 수 있으실까요?ㅠ 감사합니다.
Q. 공정설계 스펙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공정설계 직무를 희망하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아래 활동에서 공정설계와 연관해서 인턴 자소서를 적으려 하는데 공정설계 직무자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스펙: 뉴로모픽 소자의 신경 발화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virtuoso 프로그램을 활용한 아날로그 회로 설계 및 Lay out 설계 및 검증(pre sim,post sim,drc,lvs)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공정 설계 자소서를 작성할 때 쓸 부분이 있을지 궁금합니다.(추가적으로 삼전 메모리 사업부 직무기술서를 보니 레이아웃이 있어서 관련해서 현직자분들께 어떤 업무를 하는지 진짜 레이아웃 설계를 하는건지 등 여쭤보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